고도의 참수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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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 입문자 설법 동영상

고도의 참수행
번호 제목 영상보기 글쓴이
1 0. 본 게시판을 처음 방문하시는 분들은 반드시 정독(필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각사 


초기 입문자 설법 동영상은...

 

참수행법을 처음 접하는 일반 분들이나 기초 수행자분들에게 고차원적인 참수행법의 내용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300편의 참수행 극락법회 동영상 자료 중 참수행법의 기본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주제별로 선별하여 게시하였습니다.

 

설법 동영상의 모든 내용은 영원하고 영구하게 변하지 않는 윤회의 기준이므로,

처음 들어보는 내용들이 거의 대부분이며, 한생의 기준으로 해석할 수 있는 내용들이 아니기에 매우 혼란스럽고 뜻과 의미를 이해하기란 불가능한 것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이상한 것이 아니며 초기 수행자자라고 하면 누구든지 경험하고 체험하는 것으로 일정 수준에 도달한다면 본 내용을 이해하실 수 있는 것입니다.)

 

혹여 설법 내용을 듣고 이해를 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 것이나,

대부분 자신의 생각, 관념으로 판단하고 해석하는 것으로, 고차원적인 참수행법의 깊은 내용을 혼자 듣고 이해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것입니다. 이것은 대학전문서적을 초등학생이 읽고 난 후 이해가 된다고 이야기 하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고도의 참수행법은 석가모니 부처님과 참수행자님께서 실제 정진하신 차원 높은 수행법으로 정도의 참수행자의 가르침을 받아 올바르게 수행(마음유통법)과 인위적인 노력을 수개월에서 수년간 정진하여 일정 수준에 도달하여야 만이 그 깊은 내용을 조금씩 이해할 수 있는 것으로, 수행향상에 비례하여 이해하는 폭도 넓어지고 깊어지는 것입니다.

 

참수행 도서를 보고 또는 인터넷 설법 방송을 보고 혼자서 수행을 정진한다면, 수행의 방법도 모르고 올바른 인위적인 노력의 기준(2부 설법)도 알 수 없으며, 특히 정도에 수행자의 영력이 작용하지 않음으로 수행은 한 걸음도 나아가지 못하는 것임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고도의 참수행법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본 게시판에 등재된 극락법회 동영상들을 순차적으로 시청하시기 바라며, 10회 이상 반복하여 시청하신다면 참수행법의 내용을 조금이나마 이해하시는데 큰 도움이 되실 것으로 사료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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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01. 참수행법에 관한 가장 많이 궁금해하시는 내용 5가지 정각사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정진하신 고도의 참수행


 내용은 참수행 마음유통 경영자과정 설법  일부분을 발췌한 내용입니다.


‘참수행법을 정진하면 어떤 변화가 있고, 또 내가 정진할 수 있는 것인가?’


1. 고도의 참수행법은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정진하신 고급 수행법입니다.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정진하신 수행법을 정확하게 알고 있고, 가르침을 받을 수 있는 곳은 참수행 정각사밖에 없습니다. 참수행 마음유통법과 인위적인 노력을 정진하여 일정 수준에 도달하면 참수행법이 부처님께서 정진하신 정도의 수행법이라는 것을 느낌, 감으로 알 수 있습니다.


2. 석가모니 부처님(도승, 참수행자)의 가피인 후광을 받아 가시기 바랍니다.

석가모니 부처님의 가피란 정도의 수행자(참수행자님, 서산대사님, 사명대사님)만이 줄 수 있는 후광입니다. 후광을 받은 본체는 지리산만 한 빵 덩이를 모두 먹을 때까지, 극락세계와 사람으로 태어나서 참행복을 누리는 삶(불편한 인연, 질병, 사건∙사고, 금전을 초월하는 삶)을 살아갑니다.


3. 참수행법을 정진하시면 삶에 모든 문제를 나 자신이 해결해 나갈 수 있으며 앞으로의 모든 문제도 해소할 수 있습니다.


4. 가족이 행복해지고 건강한 삶을 살아가실 수 있습니다.


5.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정진하신 수행법의 기초가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정도(正道)의 수행법을 만나기도 어렵고, 만났어도 가르침을 받기란 더욱 어렵습니다. 정각사 수행자분들은 여러 곳을 경험했고 그곳에서 한계를 느끼다가 참수행법을 만났습니다. 수개월 이상 정진하면 정도의 수행법을 만났다는 안도감과 고마움을 크게 느끼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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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02-1. 영의 세계 (사후세계) - 죽음 후 영의 세계(사후세계)는 있는가? 정각사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정진하신 고도의 참수행


 내용은 참수행 마음유통 경영자과정 설법  일부분을 발췌한 내용입니다.


1. 죽음 후 영의 세계 또는 사후 세계는 있는 것인가?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이미 영의 세계 또는 사후 세계가 있다고 설법을 하셨습니다. 윤회를 세분화 시키면 육도윤회이며, 육도윤회에 영의 세계와 사후 세계가 있습니다.  부처님께서는 후광이 목적이셨기 때문에 깊은 내용의 설법은 하지 않으셨습니다. 지금 참수행에서 부처님의 설법 내용을 아주 세분화하고, 부처님께서 말씀하지 않은 내용까지 알려드리는 것입니다.


육도윤회의 물질계에는 아귀, 아수라, 사람, 축생이 존재합니다. 아귀, 아수라는 귀신의 세계로 동물이 아니라 사람으로 태어났을 때 집착과 욕심이 강한 본체가 잠시 머무는 곳입니다. 비물질계인 극락과 지옥이 영의 세계, 또는 사후 세계입니다. 그리고 중도가 있습니다. 중도는 동물이나 사람일 때 어린 시절에 육체가 소멸된 본체가 흘러가는 곳입니다. 


2. 여러분의 삶은 죽었다고 하여 끝이 난 것이 아닙니다. 


3. 먼저 육체가 소멸된 인연은 지금 어디에 있는 것인가? 

4. 이러한 삶에서 벗어날 수 있는 수행법이 참수행법입니다. 
영원하고 영구하게 반복되는 삶에서 나는 무엇을 얻으려고 하는가? 이 해답을 파고 들어가는 수행이 참수행법입니다.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생로병사의 삶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해 수행자의 길을 선택하셨습니다. 부처님께서는 스님이 아니라 정도의 수행자이십니다. 여러분도 영원하고 영구한 참행복을 얻기 위해서 참수행법을 정진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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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02-2. 영의 세계 (사후세계) - 죽음 후 나보다 먼저 돌아가신 부모님이나 조상들을 만날 수 있는가? 정각사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정진하신 고도의 참수행


 내용은 참수행 마음유통 경영자과정 설법  일부분을 발췌한 내용입니다.


1. 죽음 후의 삶

윤회는 멈추지 않습니다. 백 번 윤회하면 1~2번 사람으로, 98~99번을 동물로 태어나기 때문에 죽는 순간 물질계에서의 모든 인연은 사라집니다. 한생의 기준으로 살아가기 때문에 상상과 추측, 본인의 생각, 관념과 전래적으로 잘못 전해 내려온 것들의 틀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것입니다.


스님은 학승과 도승으로 구분됩니다. 학승은 지식인으로, 윤회와 영의 세계에 대해서 설명하지 못합니다. 도승(참수행자)은 윤회와 영의 세계의 기준으로 물질계의 삶을 살아가는 방법을 알려주는 분입니다. 

※ 도승(道僧)은 석가모니 부처님과 참수행자님, 서산대사님과 사명대사님, 덕정 스님이 계십니다.


2. 중생(동물, 사람)의 삶

중생의 삶이란 동물은 본능대로 살아가고, 사람은 사람의 틀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삶입니다. 자녀를 위한 삶은 인연의 구속, 생로병사는 육체의 구속, 태어나고 싶지 않아도 태어나고, 죽고 싶지 않아도 죽는 것이 윤회의 구속입니다. 이런 구속에서 탈피하기 위해서 참수행법을 정진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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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02-3. 영의 세계 (사후세계) - 육체가 소멸되고 난 후 본체가 영의세계로 흘러가면.. 정각사 

본 내용은 참수행 마음유통 경영자과정 설법 중 일부분을 발췌한 내용입니다.

 

1. 비물질계인 영의 세계(사후세계)

본체(동물, 사람)는 육체 소멸 후 육체와 본체가 분리되어 마음만 남습니다. 마음은 영의 세계로 흘러가서 물질계에서의 삶이 영의 세계의 영력으로 선∙악으로 분별 되고, 나의 옷걸이(전생 : 동물과 사람)를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선∙악의 대가를 받은 후 물질계에 또다시 내려갑니다.


2. 정도(正道)를 만나기 전에는 꿈꾸는 삶을 살아가는 것입니다. 


3. 중생의 삶을 탈피하는 공부를 하는 분이 수행자입니다. 
수행자는 영의 세계의 기준을 공부해서 중생의 삶을 탈피하는 토대를 만들어 가고 있으므로 중생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중생은 고통스러운 윤회의 원인이 동물의 삶에서 자신이 심어놓은 성질머리와 못된 습성 때문임을 죽을 때까지 인지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4. 귀신의 세계

5. 윤회에서는 나 자신이 가장 중요합니다.

6. 영의 세계에서의 반성과 참회, 다짐은 마음속에 심어지지 않습니다.

모든 본체는 영의 세계에서 반성과 참회의 눈물을 흘리고 다짐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영의 세계의 거대한 선악의 흐름, 영력에 의한 것으로 내 마음속에 심어지지 않습니다. 반성과 참회, 그리고 다짐은 물질계에서의 수행과 인위적인 노력으로 만이 마음속에 축적되는 것입니다. 


정도(正道)의 문은 누구에게나 열려 있지만 지혜롭고 용기 있는 분들만이 정도를 만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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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02-4. 영의 세계 (사후세계) - 참수행법을 만난 분은 죽음 후를 걱정하지 마십시오. 정각사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정진하신 고도의 참수행


 내용은 참수행 마음유통 경영자과정 설법  일부분을 발췌한 내용입니다.


1. 참수행법을 만난 여러분은 죽음을 두려워하고 걱정도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중생은 죽음을 무서워하고 불안해합니다. 영의 세계는 초월적, 초자연적인 곳으로 선∙악의 거대한 흐름입니다. 참수행의 후광을 받은 여러분은 극락세계로 흘러가고, 사람으로 태어나서 부귀영화를 누리는 삶을 오랜 기간 동안 살아가기 때문에 죽음 후를 걱정할 이유가 없습니다.


2. 참수행법을 만난 여러분은 죽음 후의 삶에 대해서도 걱정하지 마십시오. 

수행자는 육체 소멸 후 어디로 흘러가고 어떤 삶을 살아가는지 알기 때문에 육체에 집착하지 않습니다. 마음이 성장되고 정화됨에 비례해서 질병에 고통의 강도도 일반 분보다 낮습니다. 세상 어디에도 죽음을 정확하게 설명해주는 곳은 정각사밖에 없습니다.


3. 사람으로 태어났을 때에만 나 자신을 바꾸어 나갈 수 있는 절호의 기회입니다.


4. 본마음의 중심인 용기배짱절제결단력이 향상하였는가를 살펴보셔야 합니다.

마음을 정화시키고 성장시켜야지 만이 육체의 생각관념무의식잠재의식성격질병이 변화됩니다생각관념이 바뀌면 무의식잠재의식으로 스며들고마음유통법으로 마음 깊이 들어가면서 마음이 정화되고 성장됩니다그래서 일반분과 수행자의 삶은 하늘과 땅 차이입니다.

 

5. 강해진다는 것은 선(용기배짱절제결단력)이 많이 심어진다는 뜻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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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03. 육도윤회 - 수행자는 한생과 윤회를 구분하여야 합니다. 정각사 

본 내용은 참수행 마음유통 경영자과정 설법 중 일부분을 발췌한 내용입니다.

 

1. 수행자는 한생과 윤회를 분별해야 합니다.

수행자는 한생과 윤회를 구분하여야 합니다. 영원하고 영구하게 소멸되지 않는 내 마음을 정화시켜 나가고 성장시켜서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걸어가신 길의 토대를 만들어 가는 것이 중요한가? 아니면 눈에 보여지는 가족, 금전, 명예, 권력이 중요한가를 분별해 보셔야 합니다.


2. 참수행의 비물질계(영의 세계) 내용과 물질계 내용은 다릅니다.

행복한 삶을 살아가더라도 너무나 짧습니다. 내가 있기 때문에 주변 인연이나 물질계가 있는 것입니다. 물질계 기준으로 비물질계(영의 세계)를 공부할 수 없습니다. 내 생각, 관념을 내려놓아야 만이 참수행법을 배울 수 있는 것입니다.


3. 수행자는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걸어가신 길의 토대를 만들어 놓는 것이 목적입니다. 

실제 사람의 위치에 도달하면 나와 인연이 되었던 수를 초월하는 본체에게 10생의 후광을 줄 수 있습니다. 후광을 받은 본체는 죽음 후 극락세계와 부귀영화를 누리는 삶을 살아갑니다. 참수행법을 정진하는 이유와 목적을 뚜렷하게 갖지 않는다면 한 걸음도 나아갈 수 없습니다.


정도(正道)의 문은 누구에게나 열려 있지만 지혜롭고 용기 있는 분들만이 정도를 만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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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04-1. 석가모니 부처님 - 부처님께서는 수행자이십니다. 정각사 

본 내용은 참수행 마음유통 경영자과정 설법 중 일부분을 발췌한 내용입니다.


1. 수행자는 생로병사를 벗어나기 위해서 수행을 정진하는 것입니다. 

참수행법을 정진하는 이유는 앞으로 영원하고 영구하게 생로병사의 고통에서 벗어나기 위해서입니다. 선근공덕은 수행과 전혀 관계없습니다. 여러분은 본체속의 마음을 정화시키고 성장시켜 나가는 것입니다. 참수행법이 있을 때까지만 마음을 무한대로 성장시켜 나갈 수 있습니다. 


2. 물질계는 동물의 습을 가진 본체가 살아가는 곳으로 욕계(욕심)의 세계입니다.

물질계는 욕계(욕심)의 세계입니다. 동물의 세계에서는 먹이를, 사람으로 태어나도 금전을 두고 다툼이 일어나는 곳입니다. 참수행법을 정진하면 영의 세계의 기준으로 살아가려고 노력하는 것이며, 물질이나 가족이 아니라 내 육체와 공존하고 있는 본체속에서 행복을 느끼는 것입니다.


3. 석가모니 부처님께서는 ‘수행자’이셨습니다.

내 윤회(역사)가 중요합니다. 나는 원래적서부터 시작도 없고 끝도 없이 육도윤회를 반복하면서 지금까지 살아왔습니다. 지구의 역사보다 내 역사가 훨씬 긴 것입니다. 그래서 수행자는 나 자신을 파고들어야 합니다. 매 순간 내가 참수행법 기준대로 행(行)하고 있는가 생각해 보는 것입니다.


4. 내 마음속의 선(善)∙악(惡)은 주변 환경이 조성되면 발휘되는 것입니다.


5. 전생에 같은 동물의 습을 가진 본체들이 결혼하면 생활이 조금 편안합니다.


정도(正道)의 문은 누구에게나 열려 있지만 지혜롭고 용기 있는 분들만이 정도를 만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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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04-2. 석가모니 부처님 - 부처님께서 남루한 차림으로 발우를 들고 다니신 이유 정각사 

본 내용은 참수행 마음유통 경영자과정 설법 중 일부분을 발췌한 내용입니다.

 

1.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물질계에 사람의 몸으로 화하신 목적

석가모니 부처님께서는 후광을 목적으로 물질계에 오셨으며, 남루한 차림으로 다니시면서 중생에게 작은 것이라도 받으면 최대한 복을 주셨습니다. 중생은 부처님을 알아볼 수 없으며, 기원정사가 지어진 후에 구름떼처럼 몰려든 것입니다. 목적이 도달할 때까지 잠시 머물고 떠나나신 것입니다.


2. 능력을 추구하고 요구하는 것은 어리석은 중생의 행동입니다.


3. 만약 부처님을 만난다면 지혜로운 사람은 부처님의 위치에 도달한 그 수행법을 물어보는 것입니다. 

부처님에게 간절하게 빌면 소원을 들어주실 것이라는 생각이 중생의 바람입니다. 부처님께서는 영의 세계 위, 정신세계에 계시는 분이고, 나는 육도윤회를 반복하는 본체입니다. 만약 부처님을 만났다면 정말 지혜로운 사람은 부처님의 위치에 도달한 그 수행법을 물어보는 것입니다. 


4. 참수행을 정진하는 분과 일반 분은 굉장한 차이가 있습니다.

선이 많으면 편안한 삶을 살아가고, 악이 많이 심어져 있으면 불행한 삶을 살아갑니다. 참수행법을 정진하면 마음의 모습, 삶의 모습은 참수행대로 바뀌는 것입니다. 내 마음속에 얼마나 많은 불행, 고통이 심어져 있는지는 인간의 두뇌로는 상상할 수 없습니다.


5. 반성과 참회 그리고 다짐

 

정도(正道)의 문은 누구에게나 열려 있지만 지혜롭고 용기 있는 분들만이 정도를 만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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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04-3. 석가모니 부처님 - 부처님께서 수행자의 길을 선택하신 이유 정각사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정진하신 고도의 참수행


 내용은 참수행 마음유통 경영자과정 설법  일부분을 발췌한 내용입니다.


1.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수행자의 길을 선택하신 이유

석가모니 부처님께서는 수행자(도승)이셨습니다. 왕자의 신분이었으나, ‘나는 왜 태어났으며, 죽음 후에 어디로 가는 것인가?’ 이런 의구심을 풀기 위해서, 그리고 자신의 행복만을 위해서가 아니라 나 자신을 찾아서 큰 복(후광)을 주기 위해서 수행자의 길을 선택하신 것입니다.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수행을 정진하면서 나는 원래적서부터 부처였으며, 물질계에 사람의 몸으로 화한 이유는 본체들에게 후광을 주기 위해서임을 아신 것입니다. 외도∙사도를 만나고 왕자의 신분으로 태어난 이유는 금전, 명예, 권력은 연기처럼 사라져버리는 것임을 보여주기 위해서입니다.


2. 수행자는 영원하고 영구하게 소멸되지 않는 참행복을 찾아가는 것입니다.


3. 중생은 정도(正道)의 수행법을 분별하지 못합니다.

석가모니 부처님과 서산대사님, 사명대사님을 만난 분은 정도(正道)를 만났습니다. 그리고 지금 참수행자님이 계십니다. 부처님께서 수행법을 알려주신 적이 없습니다. 지금 수련법은 인도나 중국에서 부처님 열반 후에 만들어진 것입니다. 그리고 앞으로 영원하고 영구하게 정도는 만나지 못합니다.


4. 참수행법을 정진함으로써 윤회의 모든 문제를 풀어나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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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04-4. 석가모니 부처님 -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어리석은 중생아.” 라고 하신 이유 정각사 

 극락가는 공부 참수행

∎ 정도(正道)의 문은 누구에게나 열려 있지만 지혜롭고 용기 있는 분들만이 정도를 만날 수 있습니다.


본 내용은 참수행 마음유통 경영자과정 설법 중 일부분을 발췌한 내용입니다.


1.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어리석은 중생이라고 하신 이유

수행자 외에는 물질계의 모든 본체는 중생입니다. 중생은 백 번 윤회하면 1~2번 사람으로 태어나고 나머지는 동물로 태어납니다. 내가 어떤 삶을 살아왔고 죽음 후의 삶도 모르는 동물의 삶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참수행법(도승)에서 이런 동물의 삶에서 탈피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는 것입니다. 


2. 수행자는 ‘나 자신이 동물이다.’는 사실을 인지하셔야 합니다.


3. 참수행법을 혼자 정진한다면 외도, 사도로 흘러가는 것입니다.
혼자 참수행을 정진하는 분은 모두 외도, 사도로 흘러갑니다. 정각사 수행자분들은 제가 점검해 드리기 때문에 정도의 길을 걸어갈 수 있습니다. 마음유통법과 인위적인 노력으로 마음이 성장됨에 비례해서 중생의 삶(동물의 삶)에서 깨어나는 것입니다.

4. 참수행법을 정진하는 수행자는 어리석은 중생이 아닙니다.
중생은 영원하고 영구하게 동물의 삶을 살아가기 때문에 희망이 없습니다. 참수행법의 기초만 심어져도 영원하고 영구하게 질병, 사건∙사고가 없고, 불편한 인연을 만나지 않고, 금전을 초월하여 중생의 삶에서 탈피해 나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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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05-1. 참수행법 - 마음유통법 : 참수행 수행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정각사 

 극락가는 공부 참수행

∎ 정도(正道)의 문은 누구에게나 열려 있지만 지혜롭고 용기 있는 분들만이 정도를 만날 수 있습니다.


본 내용은 참수행 마음유통 경영자과정 설법 중 일부분을 발췌한 내용입니다.


1. 참수행법은 마음유통법(수행)과 인격완성(수양) 두 가지의 수행법이 있습니다. 

고도의 참수행법은 마음유통법과 인격완성, 두 가지의 수행법이 있습니다. 참수행법에 입문하고 아라한, 실제 사람의 위치까지 가장 큰 역할을 하는 것이 인격완성입니다. 인위적인 노력을 행하지 않고 수행만을 정진한다면 참수행법은 성장되지 않습니다. 


2. 부처님 당시 “저도 부처님처럼 될 수 있나요?”라고 많은 사람이 물었습니다.

“저도 부처님처럼 될 수 있나요?” 부처님께서는 “초심을 잃지 말고 노력하십시오.”라고 하셨습니다. 된다, 안 된다는 말씀을 하지 않으셨기 때문에 아무리 노력하더라도 안 된다는 뜻입니다. 소가 가부좌를 틀고 있어도 사람이 될 수 없는 것입니다.


3. 참수행법을 열심히 정진한다면 삶의 모습이 변화되고 즐거움을 느낄 것입니다.


4. 반성과 참회는 현세와 전생의 삶, 두 가지를 하는 것입니다.  

반성과 참회는 현세의 삶에서 동물의 성질머리와 못된 습성을 행한 것과 전생을 보지는 못했지만 본 것 이상으로 마음을 내어서, 육도윤회를 반복하면서 악행을 행한 삶에 대해서 하는 것입니다. 정도의 수행인의 영력에 의해서 마음 전체가 움직여지고 정화되고 성장될 수 있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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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05-2. 참수행법 - 마음유통법 : 물질계의 지식으로는 습을 넘어설 수 없습니다. 정각사 

본 내용은 참수행 마음유통 경영자과정 설법 중 일부분을 발췌한 내용입니다.

 

1. 물질계의 지식으로는 마음속에 심어져있는 습을 넘어설 수 없습니다.

원래적서부터 육도윤회를 반복하면서 형성된 마음속에는 수를 초월하는 상상할 수 없는 악(惡)이 심어져 있습니다. 지식 위에 마음이 있으므로 영의 세계의 기준으로 동물의 성질머리와 못된 습성을 성품과 품성으로 바꾸어 나가기 위해서 부단히 노력하는 것입니다.

 

2. 인위적인 노력은 숨 쉬듯이 하루 종일 행(行)하는 것입니다. 


3. 수행자는 참수행자님의 영력의 보호를 받기 때문에 수행이 향상되는 것입니다.

내 마음속에 악(惡)이 표출되지 않도록 참수행자님의 영력이 감싸고 있기 때문에 수행과 인위적인 노력, 반성과 참회, 다짐을 하면 마음이 정화되고 성장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중생은 혼자 수행을 정진해도 인연, 생로병사, 육체, 육도윤회의 구속에서 벗어날 수 없는 것입니다.


4. 참수행법을 중단하는 이유는 ‘습’ 때문입니다. 

‘마음유통법, 참수행 책, 설법 시청, 인위적인 노력을 몇 번, 몇 개월 하면 참수행법에 입문하고, 아라한, 실제 사람이 되겠구나.’ 이런 조급한 마음이 악(惡)이며, 얼마가지 않아서 참수행을 중단하게 되는 것입니다. 나를 낮추고 겸손함과 겸허한 마음이 절대적으로 중요한 것입니다.


5. 중생은 눈을 감고 살아가는 것과 같습니다. 

 

정도(正道)의 문은 누구에게나 열려 있지만 지혜롭고 용기 있는 분들만이 정도를 만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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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05-3. 참수행법 - 명상과 수행의 차이점 정각사 

정도(正道)의 문은 누구에게나 열려 있지만 지혜롭고 용기 있는 분들만이 정도를 만날 수 있습니다.


본 내용은 참수행 마음유통 경영자과정 설법 중 일부분을 발췌한 내용입니다.

 

1. 명상과 참수행법의 차이점

명상은 한생을 기준으로 두뇌를 조절하는 것이고 참수행법은 육체의 생각, 관념, 무의식, 잠재의식, 성격, 질병을 지배하고 다스리는 본체속의 마음을 공부합니다. 마음이 원인이고 육체는 결과입니다. 수행자는 마음이 정화되고 성장됨에 비례해서 자신의 변화를 느낌, 감으로 알 수 있습니다.


마음과 생각을 구분하지 못하기 때문에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명상을 하셨다는 말을 하는 것입니다. 부처님께서는 수행을 정진하신 것으로 명상을 하신 것이 아닙니다. 명상은 한생의 기준이기 때문에 마음이 변화되지도 않고, 육체가 소멸되면 모두 사라져 버리는 뜻과 의미가 없는 것입니다.


2. 수행자는 내 몫을 다 하는 삶을 살아가야 합니다.

여러분은 물질계의 삶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만약 수행자가 내 몫을 해내지 못한다면 마음속에 악을 축적하는 것입니다. 삶을 올바르게 살아가려고 노력하는 것이 도(道)입니다. 비물질계인 영의 세계의 기준으로 내가 올바르게 삶을 살아가고 있는가 매 순간 판단해 보시기 바랍니다.


3. 수행자는 강해지셔야 합니다.


정도(正道)의 문은 누구에게나 열려 있지만 지혜롭고 용기 있는 분들만이 정도를 만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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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05-4. 참수행법 - 극락과 지옥을 결정하는 행동 정각사 

본 내용은 참수행 마음유통 경영자과정 설법 중 일부분을 발췌한 내용입니다.

 

1. 극락과 지옥을 결정하는 것은 마음속의 선(善)∙악(惡)입니다.

긍정적인 생각으로 마음속에 선(행복)이 심어져서 극락으로 흘러가고, 부정적인 생각으로 악(불행, 고통)이 심어지고 지옥으로 흘러갑니다. 그래서 수행자는 참수행 기준으로 모든 일은 내 탓이며, 바른 언어, 바른 태도, 바른 행동을 행(行)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입니다.


2. 한생의 물질계 문제는 윤회의 기준에서 모두 풀어지는 것입니다.

선(행복)이 심어지고 악(불행, 고통)이 소멸되기 위해서는, 참수행법을 만나지 않고서는 마음을 정화시켜 나가고 성장시켜 나가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일반 분이 자신을 바꾸려고 노력해도 육체와 공존하고 있는 본체속의 마음은 그대로임을 수행자만이 아는 것입니다. 


3. 인격완성의 위치까지 자신을 변화시킬 수 있는 곳은 물질계밖에 없습니다. 

나 자신을 인격완성의 위치까지 바꿀 수 있는 곳은 물질계에서만 가능합니다. 악(불행, 고통)은 마음유통법과 인위적인 노력, 반성과 참회, 다짐을 통해서 조금씩 사라지고 있습니다. 참수행법을 다시는 만날 수 없으므로 열심히 정진하시기 바랍니다. 


정도(正道)의 문은 누구에게나 열려 있지만 지혜롭고 용기 있는 분들만이 정도를 만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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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05-5. 참수행법 - 수행자는 빚지는 삶을 살지 않아야 합니다. 정각사 

본 내용은 참수행 마음유통 경영자과정 설법 중 일부분을 발췌한 내용입니다.

 

1. 수행자는 빚지는 삶을 살지 않아야 합니다.

수행자의 기본자세인 바른 언어, 바른 태도, 바른 행동을 행(行)하지 못한다면 나와 상대방의 마음속에 악(불행∙고통)이 심어짐으로 빚지는 삶을 살아가는 것입니다. 매 순간 내가 참수행 기준으로 올바르게 행동하고 있는가 분별해 보는 것입니다.


수행자는 사색해 봐야 합니다. ‘왜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왕자의 신분을 버리셨는가?’ ‘소멸되지 않는 내 마음을 정화시켜 나가고 성장시켜 나가고 있는가?’ ‘선(행복)을 쌓고 악(불행, 고통)은 소멸하고 있는가?’ 참수행법은 종교가 아니므로 하루에도 수천 번 이상 노력하셔야 합니다.


2.  마음이 육체의 생각, 관념, 무의식, 잠재의식, 성격, 질병을 지배합니다.

비물질계를 알려드리는 곳은 정각사밖에 없습니다. 마음이 육체의 생각, 관념, 무의식, 잠재의식, 성격, 질병을 지배하기 때문에 삶을 바꾸기 위해서는 선을 축적하고 악을 소멸해야 합니다. 생각(관념)을 영의 세계의 기준으로 분별해 드립니다. 참수행에서 영의 세계의 기준을 알려드릴 때, 참수행이 존재할 때 자신을 바꾸어 나가시기 바랍니다.


3. 마음의 모습(선∙악)이 다르기 때문에 삶의 모습이 다른 것입니다.


정도(正道)의 문은 누구에게나 열려 있지만 지혜롭고 용기 있는 분들만이 정도를 만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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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05-6. 참수행법 - 수행자는 자신의 성질머리와 못된 습성을 성품과 품성으로 바꾸어 나가야 합니다. 정각사 
본 내용은 참수행 마음유통 경영자과정 설법 중 일부분을 발췌한 내용입니다. 

1. 참수행법은 동물의 성질머리와 못된 습성을 실제 사람의 성품과 품성으로 바꾸어 나가는 공부입니다.
원래적서부터 시작도 없고 끝도 없이 육도윤회를 반복하면서 대부분 동물의 삶을 살아왔기  때문에 내 마음속에는 성질머리와 못된 습성이 가득 차 있습니다. 이것을 성품과 품성으로 바꾸어 나가는 것이 마음공부입니다. 사람으로 태어났을 때 나를 바꿀 수 있는 기회가 있는 것입니다.

2. ‘나는 동물이다.’라고 생각하는 것이 올바른 수행자의 모습입니다.
마음속에 선(善)이 축적되고 악(惡)이 소멸됨에 비례해서 참수행법의 기초가 심어지고 아라한, 실제 사람의 위치에 도달합니다. 이 위치가 동물의 모습에서 탈피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말씀하신 “어리석은 중생”이란 “어리석은 동물”이라는 뜻입니다.

3. 수행자의 기본자세는 세상의 모든 일은 내 탓이며, 바른 언어, 바른 태도, 바른 행동입니다.

4. 참수행법의 마음공부는 지식(과학)을 초월합니다.
물질계의 지식과 마음속의 비물질인 선∙악은 전혀 관계가 없습니다. 한생에서 형성된 지식으로 원래적서부터 시작도 없고 끝도 없이 육도윤회를 반복하면서 형성된 마음을 바꾸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마음공부는 지식을 초월하는 것으로 참수행법에서는 지식을 논하지 않습니다.

정도(正道)의 문은 누구에게나 열려 있지만 지혜롭고 용기 있는 분들만이 정도를 만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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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05-7. 참수행법 - 삶이 수행입니다. 수행은 일상 생활 삶과 직결되는 것입니다. 정각사 

본 내용은 참수행 마음유통 경영자과정 설법 중 일부분을 발췌한 내용입니다.

 

1. 수행자는 악업을 소멸시켜 나갈 수 있습니다.

 

2. 삶이 곧 수행입니다.

수행의 목적은 나 자신을 바꾸어 나가고, 성질머리와 습성을 성품과 품성으로 바꾸어 나가는 인위적인 노력을 행(行)하는 것입니다. 물질계의 삶도 올바르게 살아가지 못하면 수행자라고 할 수 없습니다. 절대자나 보이지 않는 힘으로 나를 바꾸려고 한다면 외도·사도로 흘러가게 되는 것입니다. 


실제 사람의 위치는 참수행법의 기초가 다져진 단계로 수행만을 정진해 나가는 것입니다. 인격완성의 위치에 도달하지 못하면서 실제 사람, 신선, 대 자유인의 위치에 도달하려고 하는 것은 욕심입니다.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걸어가신 길의 토대를 만드는 가장 기본이 인격완성입니다.

 

3. 앞으로 다시는 정도의 수행법(참수행법)을 만날 수 없습니다.

참수행을 만나서 죽음 후 영의 세계, 윤회, 삶을 올바르게 살아가는 방법 등을 모두 알았습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앞으로 다시는 참수행법을 만날 수 없으므로 참수행이 존재하는 지금 영원하고 영구하게 가져갈 수 있는 토대, 내 것을 만들어 놓는 것입니다.


정도(正道)의 문은 누구에게나 열려 있지만 지혜롭고 용기 있는 분들만이 정도를 만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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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06-1. 도승의 가르침 - 참수행법은 혼자 정진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정각사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정진하신 고도의 참수행


 내용은 참수행 마음유통 경영자과정 설법  일부분을 발췌한 내용입니다.


1. 참수행법의 내용을 듣고 혼자 이해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참수행법은 중생이 정진할 수 있는 수행법이 아닙니다. 고도의 참수행법은 석가모니 부처님, 서산대사님, 사명대사님, 참수행자님이 정진하신 수행법입니다. 이런 차원 높은 수행을 혼자 정진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앞으로 참수행법을 윤회를 반복하는 삶에서 다시는 만나지 못할 것입니다. 


여러분은 마음유통법과 인위적인 노력을 정진하기 때문에 참수행의 내용을 조금씩 이해할 수 있는 것입니다. 참수행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정도(正道)의 수행자의 영력(靈力)이 움직여야 되고, 영력이 움직이기 위해서는 육체와 공존하고 있는 본체가 움직여져야 되는 것입니다. 


2. 참수행법은 혼자 정진할 수 없으며, 참수행의 가치를 아는 분만이 정진해나갈 수 있습니다.

비물질계인 영의 세계의 기준으로 공부하는 것이 정도(正道)의 수행법입니다. 정도를 알려주는 곳은 정각사 외에 없습니다. 석가모니 부처님의 가치를 알고 행(行)했던 분이 수달장자(기원정사를 부처님께 보시한 분)와 수자타(부처님께 우유죽을 공양한 분)입니다. 여러분도 참수행법이 있을 때 참수행의 기초를 마음속에 심어놓으시기 바랍니다.


3. 중생은 망각의 삶을 살아갑니다.


4. 참수행법의 가치를 아는 분들만이 고도의 참수행법을 정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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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06-2. 도승의 가르침 - 도승의 가르침을 받는다는 깊은 뜻을 이해하는가? 정각사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정진하신 고도의 참수행


 내용은 참수행 마음유통 경영자과정 설법  일부분을 발췌한 내용입니다.


1. 혼자 수행법을 정진하게 된다면 결과는 어떻게 될 것인가?

수행을 혼자 막연하게 정진하거나 역사가 오래되고 많은 사람이 정진하는 수행법을 선택하면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걸어가신 길의 토대가 만들어진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혼자 수행을 정진하면 내 생각, 관념의 틀에서 벗어날 수 없기 때문에 대부분 외도∙사도로 흘러가는 것입니다.


2. 도승(道僧)의 가르침을 받는다는 깊은 뜻을 사람들은 이해하지 못합니다.

석가모니 부처님의 목적은 후광이셨으며, 2600년이 지난 지금 참수행자님께서 부처님께서 정진하신 고도의 참수행법을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참수행은 도승만의 수행법입니다. 도승의 영력 작용으로 마음 전체가 정화되고 성장되어 그 마음을 영원하고 영구하게 가져갈 수 있습니다.


3. 중생들은 가짜 행복만을 찾아다니는 삶을 살아갑니다. 


4. 내가 가지고 있는 중생의 생각, 관념을 내려놓아야 합니다.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설법하신 윤회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내 생각, 관념을 내려 놓아야합니다. 참수행법은 처음 들어보는 내용이므로 꾸준히 수개월 정도 들어보아야 만이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동물의 성질머리와 못된 습성을 낮추고 참수행 기준으로 노력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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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07. 고도의 참수행 도서 - 고도의 참수행 책은 어디에서도 들어보지 못한 내용입니다. 정각사 

본 내용은 참수행 마음유통 경영자과정 설법 중 일부분을 발췌한 내용입니다.

 

1. 고도의 참수행법은 마음속에 선(善)이 많아야지 만이 긍정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고도의 참수행은 어디에서도 들어보지 못한 내용입니다. 본체속의 마음, 사후세계, 영의 세계, 윤회, 인연에 대해서 어디에서도 설명하지 못하는 내용이 아주 상세하게 기록이 되어 있습니다. 수행을 정진해서 깊이가 형성되지 않는다면 절대로 깊은 뜻을 알 수 없습니다.


2. ‘고도의 참수행’은 물질계의 차원을 넘어선 참(올바른) 수행법이라는 뜻입니다.

석가모니 부처님께서는 후광이 목적이셨고, 사람들의 순수성을 보기 위해서 남루한 차림으로 설법하셨습니다. 2500년 후 부처님의 말씀이 진실임을 알게 된 것처럼, 참수행법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고도(高度)’는 중생이 상상할 수 없는, 물질계의 차원을 넘어선, 참(올바른) 수행이라는 뜻입니다.


3. 참수행법은 한생을 넘어 영원하고 영구한 참행복을 얻기 위해 정진하는 것입니다. 

마음의 중심이 잡히면 육체의 모든 질병은 수행자가 해소해 나갈 수 있습니다. 또한, 영원하고 영구하게 질병이 없고 불편한 인연을 만나지 않고, 사건∙사고가 없고, 금전의 불편함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고도의 참수행법을 정진해 나가고 있는 것입니다.


4. 수행자와 일반인의 차이는 그 무엇과도 비교할 수 없습니다. 


정도(正道)의 문은 누구에게나 열려 있지만 지혜롭고 용기 있는 분들만이 정도를 만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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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08-1. 참수행의 목적 - 왜 참수행법을 정진해야 하는가? 정각사 

 극락가는 공부 참수행

∎ 정도(正道)의 문은 누구에게나 열려 있지만 지혜롭고 용기 있는 분들만이 정도를 만날 수 있습니다.


본 내용은 참수행 마음유통 경영자과정 설법 중 일부분을 발췌한 내용입니다. 


1. 참수행법을 정진하는 목적

참수행법의 궁극적인 목적은 영원하고 영구한 참행복을 얻기 위해서입니다. 사람들은 한 생의 노후준비에 노력하지만 죽음 후의 세계에 대해서는 준비하지 않습니다. 눈에 보이는 한생이 전부이고 영원하고 영구한 윤회에 대해서는 알지 못합니다.


내세를 준비하는 이유는, 중생의 삶이 얼마나 힘들고 고통스러운지 알기 때문입니다. 육체 소멸 후 대부분 지옥으로 흘러가고 동물로 태어나고, 사람으로 태어나도 생로병사, 인연, 윤회의 구속에서 벗어나지 못합니다. 참수행법에서 이런 구속된 삶에서 벗어나는 방법을 알려드리는 것입니다.


2. 죽음 후 한생의 가짜 행복을 위해 소중한 삶을 허비했음을 후회하게 됩니다.


3.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일이 나 자신을 바꾸어나가는 것입니다.

참수행법은 물질계 어디, 누구에게 물어보더라도 들을 수 없습니다. 석가모니 부처님의 생각이 옳을까요? 중생의 생각이 옳을까요? 내 생각, 관념이 참수행법보다 올라간다면 참수행은 정진할 수 없습니다. 겸손하고 겸허한 자세로, 깊이 있는 사색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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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08-2. 참수행의 목적 - 부처님께서 걸어가신 길의 토대를 만들기 위하여 참수행법을 정진하는 것입니다. 정각사 

본 내용은 참수행 마음유통 경영자과정 설법 중 일부분을 발췌한 내용입니다.

 

1. 참수행법은 한생이 아니라 윤회 공부입니다.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걸어가신 길의 토대를 만들고, 영원하고 영구하게 소멸되지 않는 참행복을 얻기 위해서 참수행법을 정진하는 것입니다. 참수행 정진 목적을 반복적으로 설명드리는 이유는 뚜렷한 목적을 알지 못하면 방향을 잃어버리기 때문입니다.

 

2. 내가 지금 사람다운 삶을 살아가고 있는가? 사색해 보시기 바랍니다.

참수행법은 나를 바꾸어 나가는 공부입니다. 나와 잠깐 지내는 본체에게 적절히 편안하게 대해 주고, 내 마음속 선(善)을 쌓고 상대방도 선을 쌓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물질계의 삶도 바르게 살아가지 못하면서 참수행법이 성장되기를 바라는 것은 욕심입니다. 

 

3. 석가모니 부처님의 고행상의 의미

석가모니 부처님의 고행상은 ‘생로병사에 대한 문제를 풀겠다.’는 뚜렷한 목적(집념)을 뜻합니다. 나는 성격과 습성을 성품과 품성으로 바꾸기 위해 얼마나 노력하고 있는가? 수만 번 이상의 노력이 쌓여져야지 만이 조금씩 변화되는데 얼마나 열심히 정진하고 있는가? 사색해 보시기 바랍니다.


정도(正道)의 문은 누구에게나 열려 있지만 지혜롭고 용기 있는 분들만이 정도를 만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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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09-1. 나는 무엇인가? - 나는 왜 살아가고 있는가? 정각사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정진하신 고도의 참수행


 내용은 참수행 마음유통 경영자과정 설법  일부분을 발췌한 내용입니다.


1. 나는 지금 왜 살아가는가?

내가 왜 태어났고 살아가는지 정확하게 알고 있는 분은 석가모니 부처님과 참수행자님밖에 없습니다. 중생은 영의 세계에서 내가 영원하고 영구하게 육도윤회를 반복하는 중생이기 때문에 태어났음을 알게 됩니다. 수행자는 죽음을 맞기 전에 이 사실을 정확하게 알고, 인지하기 때문에 내 마음을 정화시켜 나가고 성장시켜 나가는 삶을 살아갈 수 있습니다.


2. 나는 부모님이 만들어낸 것이 아닙니다.

나는 부모님이 만들어낸 것이 아니라 전생에 맺어 놓은 인연에 의해서 태어났습니다. 영의 세계는 넓은 곳으로 단독 생활을 하고, 인연이 맺어지지 않습니다. 그러나 물질계는 작고 좁은 곳으로 인연의 구속에서 벗어나지 못합니다. 참수행법에서 윤회의 구속에서 벗어날 수 있는 수행법을 알려드리고 있으며, 이런 큰 복은 앞으로 영원하고 영구하게 없기 때문에 부지런히 정진하시기 바랍니다.


3. 수행자는 물질계 일에 깊은 관심을 갖지 않습니다.

물질계는 동물의 성질머리와 습성을 가진 본체가 살아가고, 탐진치만이 가득 찬 욕계의 세계로 끊임없이 새로운 일이 일어납니다. 중생은 물질계 쪽으로 흘러가서 수많은 악을 마음속에 축적합니다. 수행자는 수행의 재료감으로 보고, 참수행을 정진하지 않았다면 물질계 쪽으로 흘러갔으며, 여기서 일어나는 모든 일을 나 역시 전생에 살아왔음을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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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09-2. 나는 무엇인가? - 세상에서 가장 무서운 사람은 바로 나 자신입니다. 정각사 

본 내용은 참수행 마음유통 경영자과정 설법  중 일부분을 발췌한 내용입니다.

 

1. 세상에서 가장 무서운 것은 나 자신과 윤회(생로병사)입니다.

윤회에서 죽음은 없습니다. 생로병사의 삶을 살고 영의 세계에서 일정 기간 머문 후에 다시 인연 따라서 물질계에 태어납니다. 이런 육도윤회의 구속에서 벗어나지 못했기 때문에 불행·고통의 삶을 살아가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이런 삶을 탈피하기 위해 참수행을 정진하는 것입니다.


죽은 사람이 없는 집에서 겨자씨를 얻어오면 소원을 들어주겠다고 하신 이야기가 있습니다. 부처님께서 “아이는 극락에 있고, 사람으로 태어나서 부귀영화를 누리는 이런 윤회의 삶을 살아간다.”라고 하셨습니다. 부처님(참수행자, 도승)을 만나면 상상할 수 없는 복을 받는 것입니다.

 

2. 참수행 기준(영의세계)으로 되돌아보면 올바르게 살아온 모습이 없는 것입니다.

 

3. 수행자는 참수행의 후광을 받은 분을 걱정하지 않습니다. 

정도(正道)의 수행자를 만나기도 어려운데, 자녀를 위한 삶을 살아갑니다. 물질계에서는 물질이 많으면 불편함이 80~90% 이상 해소되므로 물질 쪽으로 흘러가 버립니다. 그러나 수행자는 영원하고 영구하게 가져갈 수 있는 참행복을 얻기 위해 수행을 정진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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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09-3. 나는 무엇인가? - 중생은 한 치 앞을 보지 못하는 삶을 살아갑니다. 정각사 

본 내용은 참수행 마음유통 경영자과정 설법 중 일부분을 발췌한 내용입니다.

 

1. 참수행자는 물질계와 비물질계를 손바닥 보듯 보는 것입니다.

중생은 한생도 앞을 못 보지만, 죽음 후 나는 어디로 흘러가는지 또 내세의 삶은 더더욱 모릅니다. 참수행자는 물질계와 비물질계를 손바닥 보듯 볼 수 있습니다. 참수행법은 현세와 죽음 후 영의 세계의 삶 그리고 내세의 삶까지 모두 바꾸어 나가는 수행입니다.


참수행법에서는 삶이 도(道)입니다. 현세를 영의 세계의 기준대로 올바르게 살아가려고 노력하고, 마음속에 선인 행복을 축적하고 악인 불행∙고통을 소멸해 나가는 것이 수행의 첫걸음입니다. 물질계 삶도 바르게 살지 못하면서 도(道)를 닦는 것은 잘못된 것입니다. 


2. 나약함을 가지고 있으면 악(불행, 고통)은 자연적으로 심어지는 것입니다.

수행자는 금전을 버는 과정 또한 마음속에 선인 행복을 축적하고 악인 불행, 고통을 소멸해 나가는 인위적인 노력의 과정인 것입니다. 물질(금전)은 윤회에서는 뜻과 의미가 없습니다. 참수행법에 입문만 하더라도 물질을 영원하고 영구하게 넘어설 수 있습니다.


정도(正道)의 문은 누구에게나 열려 있지만 지혜롭고 용기 있는 분들만이 정도를 만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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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10. 49재ㆍ천도재 - 재(齋)를 지내면 그 분이 좋은 곳으로 간다고 알고 계시나요? 정각사 

본 내용은 참수행 마음유통 경영자과정 설법 중 일부분을 발췌한 내용입니다.


1. 바른 언어, 바른 태도, 바른 행동의 목적


2. 참수행법의 49재, 천도재는 본체에게 후광(큰 복)을 주는 것입니다. 

참수행법의 49재, 천도재는 본체에게 후광(영력)을 주는 것입니다. 후광을 받은 본체는 극락으로 가고 사람으로 태어나서 행복한 삶을 살아갑니다. 참수행법에 입문만 해도 영원하고 영구하게 금전을 초월하며, 질병, 사건∙사고가 없고, 불편한 인연도 만나지 않습니다.


3. 참수행법에 하는 보시는 여러분 마음속에 심어지는 것입니다. 

참수행법을 정진하는 목적은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걸어가신 길을 걸어가고, 영원하고 영구하게 인연, 생로병사, 윤회의 구속에서 벗어나는 것입니다. 참수행법에 보시하면 여러분 마음속에 심어집니다. 참수행은 비물질로써 마음속에 수행의 단계를 심어놓고 떠나는 것입니다.


4. 참수행법은 물질계를 넘어서는 수행입니다.

사람들은 본인이 알고 있는 내용은 정도이고, 참수행법의 모르는 내용은 외도∙사도라고 합니다. 석가모니 부처님의 설법도 비물질계 내용으로 중생이 이해를 못 했기 때문에 외도라고 했습니다. 학승은 참수행법의 내용을 절대로 알 수 없습니다. 여러분은 물질계를 넘어서는 것입니다.


정도(正道)의 문은 누구에게나 열려 있지만 지혜롭고 용기 있는 분들만이 정도를 만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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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11. 후광(가피, 복) - 참수행법을 정진하면 가족과 주위 사람들에게 후광을 베풀 수 있습니다. 정각사 

본 내용은 참수행 마음유통 경영자과정 설법 중 일부분을 발췌한 내용입니다


1. 중생은 물질밖에 줄 수 없지만 수행자는 후광을 줄 수 있습니다.

육도윤회를 반복하는 중생은 서로 줄 수 있는 것이 물질계이기 때문에 물질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수행자는 실제 사람의 위치에 도달하면 중생에게 10생의 후광을 줄 수 있습니다. 후광 받은 본체는 죽음 후에 극락세계에 흘러가고 내세에 사람으로 태어나서 부귀영화를 누리는 삶을 10생 동안 살아간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슬픔을 느끼지 않습니다. 


2. 참수행법을 2개월만 정진해도 죽음 후를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정각사에 마음을 내고 수행을 정진하면, 개미 한 마리가 지리산만 한 빵 덩어리를 받는 것과 같습니다. 그리고 극락세계로 흘러가고 사람으로만 태어나 부귀영화를 누리는 삶을 살아갑니다. 그러나 후광은 언젠가 소멸하기 때문에 수행자는 영원하고 영구하게 소멸되지 않는 내 것을 만들기 위해서 수행을 계속 정진하는 것입니다.


3. ‘무지’란 본인의 지식만을 최고로 생각하는 아집과 고집입니다.


4. 정도(正道)에서는 영원하고 영구한 것을 이야기합니다. 

참수행법의 기초가 심어지면 영원하고 영구하게 불편한 인연을 만나지 않고 질병, 사건∙사고가 없고 금전을 초월합니다. 이런 내용은 참수행을 정진해서 깊이가 형성되어야만 이해할 수 있습니다. 공부를 하지 않는다면 본인이 가지고 있는 생각, 관념으로 판단하기 때문에 이해하기란 불가능합니다. 


정도(正道)의 문은 누구에게나 열려 있지만 지혜롭고 용기 있는 분들만이 정도를 만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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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12. 인연법 - 인연은 어떻게 맺어지는가? 정각사 

본 내용은 참수행 마음유통 경영자과정 설법 중 일부분을 발췌한 내용입니다.

 

1. 참수행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한생과 윤회의 구분입니다.

한생과 윤회의 구분이 중요합니다. 영원하고 영구하게 이어지지 못한다면 의미가 없습니다. 참수행의 기준대로 생각, 관념, 언어, 태도, 행동을 바꾸어서 현세도 잘 살아가지만, 윤회의 삶에서 소멸되지 않는 참행복을 얻기 위해 수행을 정진하는 것입니다. 


중생은 인연이 악(惡)이며 생로병사는 구속이고 윤회도 모르기 때문에 한생을 전부로 살아갑니다. 여러분은 윤회에서의 성공을 생각하셔야 합니다. 참수행법에 입문하면 영원하고 영구하게 질병, 사건∙사고, 불편한 인연에서 벗어나고, 금전을 초월하는 것입니다.


2. 선(善)을 쌓고 악(惡)을 소멸시켜 나가면 영의 세계를 넘어서는 것입니다. 

도(道)는 마음을 정화시켜 나가고 성장시켜 나가는 것입니다. 마음속에 선(행복)을 쌓고 악(불행, 고통)을 소멸시킴으로써 영의 세계를 넘어서는 것입니다. 영계 위에 도(道)가 있습니다. 이런 내용은 도승(道僧)만이 알 수 있으며, 마음공부는 절대 쉬운 것이 아닙니다.


3. 참수행법은 나 자신의 동물의 습을 사람의 성품과 품성으로 바꾸어나가는 공부입니다.


4. 수행자는 인연해탈을 목적으로 수행을 정진하는 것입니다.


5. 성격과 습성은 모두 전생에 동물의 삶에서 온 것입니다.


정도(正道)의 문은 누구에게나 열려 있지만 지혜롭고 용기 있는 분들만이 정도를 만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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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13. 반성과 참회 - 반성과 참회를 행하는 이유 정각사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정진하신 고도의 참수행


 내용은 참수행 마음유통 경영자과정 설법  일부분을 발췌한 내용입니다.


1. 수행자는 매일 반성과 참회하는 삶을 살아가도록 인위적으로 노력하여야 합니다. 

삶을 되돌아보고 반성과 참회를 하면서 살아가는 분은 지금 참수행법을 정진하는 수행자밖에 없습니다. 반성과 참회 그리고 다짐은 비물질계인 영의 세계의 기준으로, 수행자의 기본자세인 세상의 모든 일을 내 탓으로 받아들이고 바른 언어, 바른 태도, 바른 행동을 하고 있는가를 정확하게 알고 분별해야 만이 행(行)을 할 수 있습니다. 


2. 올바른 반성과 참회를 하기 위해서는 참수행 도서를 탐독하고 마음유통법을 부지런히 정진하여야 합니다.

올바른 반성과 참회, 다짐하기 위해서는 고도의 참수행 도서를 반드시 탐독해야 합니다. 도서와 설법을 보지 않는다면 내 마음의 모습, 즉 참수행의 기준을 잊어버리고 동물의 성질머리와 못된 습성, 내 생각, 관념대로 되돌아가기 때문에 올바른 반성과 참회를 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부족한 점을 찾아서 육체가 소멸되는 순간까지 인위적인 노력을 행(行)하는 것입니다. 


3. 수행자는 한생의 잘못을 반성과 참회하고 윤회의 삶도 하는 것입니다.

반성과 참회는 두 가지입니다. 첫 번째로 물질계 삶에서 어렸을 때부터 지금까지 삶의 모든 부분을 생각해 보는 것입니다. 두 번째로 전생은 참수행법을 정진해서 상당한 위치에 올라간 수행자만이 볼 수 있지만, 지금 전생을 보지 않았어도 본 것 그 이상으로 생각하고 반성과 참회 그리고 다짐을 하는 것입니다. 


 4. 반성과 참회를 하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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